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수요는 높다! 필요한 기술과 미래성을 설명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수요와 업무 내용을 알고 싶다”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향후는 어떻게 될까?”

이러한 의문·요망에 대답하기 위해서,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장래성으로부터 일 내용,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향후 등에 대해 해설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 순서로 이야기하겠습니다.

·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수요에 대해

·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미래와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미래

·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작업 내용

· 클라우드 엔지니어에게 요구되는 기술

클라우드 엔지니어에 관심이 있는,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향후가 알고 싶다고 하는 당신을 향한 기사이므로, 꼭 봐 주세요.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수요는 높다!

현재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기업에서 인프라 환경을 퍼블릭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온프레미스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가장 큰 이점은 ”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는 것입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진행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에서 하드웨어 관리 등을 모두 외부에 맡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개발 속도가 높아져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는 측면도 있습니다.

현재는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의 전환 과도기이기 때문에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미래와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미래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수요는 높아지고 있지만, 미래에 대해서는 어떨까요?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미래와 함께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미래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기업은 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도 진화를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계속 요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엔지니어에게는 미래가 있습니다.

미래의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클라우드 지식이 필요합니다.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지금까지 온프레미스 지식과 기술만으로는 향후 생존이 어려워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 이행하는 흐름이 있어 업계의 수요 경향으로 클라우드에 대한 지견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온프레미스도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만, 엔지니어로서는 클라우드 대응해 나가지 않으면 남겨집니다. 온프레미스에서의 경험은 클라우드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단은 다르더라도 목표는 동일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전의 전체 흐름은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네트워크 엔지니어로서 앞으로도 활약할 것을 생각한다면 시장 동향을 생각해도 클라우드 엔지니어를 목표로 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작업 내용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작업 내용은 무엇입니까? 여기에서는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작업 내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클라우드에서 시스템 설계, 구축, 운영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클라우드에서 시스템을 설계, 구축, 운영하는 작업입니다 . 클라우드상에서 서버나 네트워크를 구축·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종래의 엔지니어와 달리 데이터 센터등에서 직접 손을 움직이는 작업이 불필요하게 됩니다. 네트워크 엔지니어라면 LAN 케이블의 배선 작업, 서버 엔지니어라면 서버 마운트 작업 등입니다.

서버나 네트워크 이외에도, 데이터베이스 등의 미들웨어의 설계·빌드·운용도 담당하는 일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에게 요구되는 기술

클라우드 엔지니어에게 요구되는 기술은 광범위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스킬이 필요한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서버, 네트워크 지식 및 경험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클라우드에 IT 인프라를 구축하므로 서버와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입니다. 그 중에서도 리눅스의 스킬은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반은 Linux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이며, 퍼블릭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하려고 하면 Linux의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서버나 네트워크의 기본적인 지식, 게다가 클라우드/가상화 기술의 개념이나 Linux 기술을 기초로부터 익히기 위해서, Linux 기술자 인정 「LinuC」의 취득을 목표로 해 학습하는 것도 일안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미들웨어의 지식과 경험

IT 인프라를 구축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은 서버 네트워크뿐이 아닙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비롯한 다양한 미들웨어에 대한 지식과 기술도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온프레미스로 구축하고 있던 것을 클라우드상에서 구축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엔지니어에게도 미들웨어에 대한 지식과 스킬이 필요합니다.

온프레미스 지식 및 경험

클라우드 엔지니어에게도 온프레미스에 관련된 지식과 경험, 기술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 기회가 많아 적절한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는 서버나 스위치 라우터 로드 밸런서 등의 기기에서 방화벽이나 IPS/IDS 등의 기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 장비의 역할을 파악하고 클라우드에 재현하기 위해서는 온프레미스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앞서 언급했듯이 온 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 기회가 많습니다. 현재 시스템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때 문서만으로는 사양을 읽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고객이나 현행 시스템의 개발자에게 청취 등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할 기회는 많습니다 .

그 외에도 IT 인프라는 시스템을 가동하기 위한 기반입니다. 따라서 시스템 개발 부문과 같은 다양한 부서와의 협력이 요구됩니다. 다양한 부문과의 조정 등에도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AWS/Azure/GCP에 대한 지식 및 경험

클라우드 엔지니어로서 AWS/Azure/GCP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AWS는 IaaS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의 점유율이 약 50%이며, 가장 억제해야 할 클라우드 지식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WS는 여러 인증 자격을 제공합니다. AWS의 지식을 습득하고 기술을 증명하기 위해 다음 자격을 취득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 AWS 인증 클라우드 프랙티셔너

· AWS 인증 솔루션 아키텍트 어소시에이트

· AWS 인증 솔루션 아키텍트 전문가

클라우드 엔지니어에게 추천 자격

앞서 언급했듯이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업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을 획득하면 객관적으로 기술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자격이 있으면 전직이나 커리어 업 시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격 취득 학습을 통해 지식을 심화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업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Linux 기술자 인증

「Linux 기술자 인정」은, Linux라고 하는 OS를 다루는 것을 증명하는 자격입니다. 리눅스는 다양한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취업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level1·level2 시험은 서버 구축에 종사하기 위한 폭넓은 지식·스킬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학습하기 쉬운 자격을 위해, 클라우드 엔지니어 미경험자나, 경험이 얕은 분의 학습에도 적합합니다. 실무 레벨의 스킬을 증명하고 싶은 경우는, level2의 취득을 목표로 하면 좋을 것입니다.

level3 시험은 분야별로 3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모두 고급 리눅스 지식을 인정하는 전문적인 자격입니다. Linux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싶은 분은 취득을 검토하면 좋을 것입니다.

AWS 인증

AWS 공인 자격은 Amazon이 개최하는 AWS(Amazon Web Services)에 대한 공급업체 자격입니다. AWS는 최대 점유율을 자랑하는 퍼블릭 클라우드이며 AWS 인증 자격도 인지도가 매우 높은 자격입니다.

시험은 난이도마다 3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선은 초급자용의 「AWS 인정 클라우드 프랙티셔너」의 취득을 목표로, 중급자용의 「AWS 인정 솔루션 아키텍트(어소시에이트)」, 상급자용의 「AWS 인정 솔루션 아키텍트(프로페셔널)」라고 단계를 밟아 에서 취득을 목표로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급자를 위한 “AWS Certified Solution Architect (Associate)” 자격이 있다면 실무 수준의 지식이 있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AWS 인증 자격은 주요 인기 자격이기도 하며 자격 취득을 위한 학습 환경이 갖추어져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분야의 학습이 처음이라도 지식을 습득하기 쉽습니다.

정보 처리 안전 확보 지원사(SC)

「정보 처리 안전 확보 지원사」는, 경제 산업성 소관의 IPA(독립 행정법인 정보 처리 추진 기구)가 주최하는 국가 자격입니다. 정보 보안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합격률은 10%대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 고난이도 시험입니다. 2009년도의 시험에서는 응시자 11713명에 대해 합격자 2359명, 합격률은 20.1%였다.

보안에 대한 고급 지식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설계 및 개발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또, 시스템에 관한 제안을 할 때에도, 보안에 배려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대에서는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사 서버의 운영도 클라우드가 주류가 되고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클라우드 활용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장래성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트워크 엔지니어와 서버 엔지니어는 온프레미스 지식과 경험만으로는 향후 살아남을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클라우드의 지식을 착용하고 클라우드 엔지니어를 목표로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